‘좋은’ 벤토나이트는 무엇일까요?

좋은 벤토나이트를 사용하고 싶은 집사님들 여기를 주목해주세요!
벤토나이트로 만든 고양이 모래라고 해서 다 같은 품질을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좋은’ 벤토나이트를 나누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좋은 벤토나이르를 고르는 기준

우선 좋은 벤토나이트를 고르려면 원재료의 원산지와 흡수율, 응고력, 탈취력, 먼지 날림 정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의 생활 필수품인 만큼 얼마나 합리적인 가격인지도 중요하죠.

1. 천연 소듐 벤토나이트를 사용했는가?

벤토나이트는 미국 와이오밍주의 천연 소듐 벤토나이트를 최상급으로 분류합니다. 벤토나이트에도 소듐(Sodium)과 칼슘(Calcium)의 함유량에 따라 소듐 벤토나이트와 칼슘 벤토나이트로 나뉘는데, 이 둘의 가장 명확한 차이점은 팽윤성입니다.

팽윤성은 물질이 용매를 흡수하여 부푸는 현상으로 팽윤성이 높다는 것은 곧 수분 흡수력이 뛰어나다는 의미입니다. 칼슘 벤토나이트가 원래에 비해 2배 정도 팽윤한다면, 품질이 좋은 소듐 벤토나이트는 10~16배까지 팽윤하죠.

때문에 고양이 화장실 모래로는 팽윤성이 좋은 소듐 벤토나이트가 선호됩니다.

2. 응고력과 탈취력이 좋은가?

응고력이 좋은 모래는 찌꺼기가 많이 생기지 않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소변을 보고 파묻는 과정에서 응고력이 좋지 않은 모래는 부서지게 되죠. 이 찌꺼기는 모래 삽으로 퍼내기도 어렵고, 모래의 사용 기간도 줄이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탈취력도 고양이 모래에 중요한 요소인데요, 무조건 향을 입힌 모래라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고양이가 싫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자연 탈취력이 좋은 모래 역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청결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먼지 날림이 없는가?

먼지 날림은 고양이와 집사 모두의 건강을 위해 중요합니다. 먼지 날림이 많은 모래는 고양이가 화장실을 사용할 때 눈에 자극을 주게 되고 결막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먼지가 많이 날리면 그만큼 사막화가 심하고, 아무리 청소를 하더라도 먼지가 잘 쌓이게 되죠.

이 때문에 고양이 모래를 선택할 때 먼지 날림은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4. 입자 굵기

입자 굵기는 고양이마다 취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굵은 입자보다는 얇은 입자를 선호하는데요, 사막화나 먼지 날림을 줄이기 위해 굵은 입자를 사용하거나 두가지를 섞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굵은 입자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얇은 입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의 선호도가 가장 중요해!

하지만 무엇보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모래인지, 사용해 주는 지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고양이에게 화장실은 삶의 질을 결정할 만큼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죠.

만약 고양이가 선호하지 않는 모래를 사용할 경우 화장실을 참거나, 집안 곳곳에 오줌 테러 할 수도 있어요. 고양이는 신장과 하부요로계 질환에 취약하기 때문에 화장실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각 모래의 장담점이 분명하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두 종류의 모래를 일정 비율로 섞어 사용하는 반려인들도 많이 있습니다. 고양이가 잘 사용하고, 반려인에게도 편리한 모래를 잘 선택하도록 합시다.

34343
34343
하늘을 나는 마법 융단 ‘매직카펫’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의 장바구니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