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모래의 종류와 고르는 방법 – 응고형

고양이는 화장실 훈련이 크게 필요 없을 만큼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화장실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화장실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참거나, 집안 곳곳에 볼일을 보기도 하고 흔히 말하는 이불테러를 당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화장실을 참게 되면 스트레스가 쌓여 컨디션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신장에 부담을 주게 되어 신장 질환, 하부 요로계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고양이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고양이 모래! 어떻게 고르면 좋을까요?

고양이 모래 고르기 – 응고형

고양이 모래의 종류는 크게 응고형과 흡수형으로 나눠집니다.

응고형 모래는 수분이 닿으면 바로 굳어버리는 타입의 모래로 고양이 대소변의 수분을 흡수해 단단히 굳으면 모래 삽으로 굳은 배설물만 퍼내어 버리는 타입입니다.

응고형 모래는 고양이 모래 시장의 약 70%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벤토나이트 모래와 두부 모래가 있습니다.

벤토나이트 모래의 장점

  1. 냄새를 잘 잡아 줍니다
  2. 응고력과 흡수력이 높습니다
  3. 고양이들의 거부감이 적고 가장 좋아하는 모래 타입입니다
  4. 고양이의 취향과 본능에 잘 맞습니다
  5. 비용이 저렴한 편입니다

벤토나이트 모래의 단점

  1. 먼지 날림으로 인한 고양이 결막염, 호흡기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바닥에 모래가 묻어 나와 사막화 현상이 생깁니다
  3. 굳은 대소변은 폐기물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최근에는 먼지 날림이 적은 벤토나이트 모래도 많기 때문에 자주 청소해 준다면 결막염과 호흡기 질환의 염려는 줄어듭니다.

고양이 화장실 주변에 매트를 깔거나, 발 딛는 장치를 설치하여 사막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벤토나이트의 가장 큰 장점은 고양이의 취향과 본능에 가장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고양이에게 화장실은 삶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최대한 고양이의 취향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벤토나이트 모래의 단점을 보완해 만든 것이 콩 비지로 만든 두부 모래와 옥수수, 녹차 같은 천연재료로 만든 모래가 있습니다. 천연재료 모래는 응고형과 흡수형으로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천연재료 모래의 장점

  1. 물에 잘 녹아 변기에 버릴 수 있습니다 (단, 막힐 위험이 있어 따로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자연 소재라 고양이가 먹어도 괜찮습니다
  3. 벤토나이트에 비해 먼지 날림이 적습니다

천연재료 모래의 단점

  1. 천연재료가 가진 고유의 냄새나 모래와 다른 질감으로 고양이가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천연재료로 여름에는 벌레가 생기거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3. 벤토나이트에 비해 자주 전체 갈이를 해줘야 할 수 있습니다
  4. 100% 천연 재료를 사용하기 보다 화학 물질을 첨가한 제품이 많습니다
  5. 벤토나이트 모래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매직카펫모래
매직카펫모래
하늘을 나는 마법 융단 ‘매직카펫’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나의 장바구니
0